본문 바로가기
일상

자동차 페인트 스프레이 뿌리는 방법, 파는 곳

by 부부엉엉 2021. 11. 18.

오래된 아파트에 살아서 그런지 주차공간이 좁은 편입니다. 문제는 아파트 주민들의 부주의로 계속된 문콕에 시달렸습니다. 살짝 긁힌 것도 있었지만 정말 심하게 찍혀 페인트가 벗겨진 곳도 있습니다. 주말에만 차를 타다 보니 평일에는 주로 주차장에 차를 세워두는데 일주일에도 서너 개씩 생길 만큼 문콕 자국이 많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문 콕 때문에 몇백만 원이나 하는 전체 도색을 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자동차 페인트 스프레이를 구매해서 직접 뿌리기로 결정했습니다.

 

자동차 페인트 스프레이 칠하기

결과를 먼저 알려드리면 스프레이를 뿌리고 난 뒤 멀리서 보면 차량 상처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가까이 다가가서 차를 바라보면 페인트를 바른 부분이 광택이 떨어지기 때문에 차이를 보입니다. 굉장히 작은 부분이거나 차가 밝은 색상이신 분들은 유용한 방법일 것 같습니다. 저는 w8u 오션뷰 컬러의 차량에 셀프 부분 도색을 진행했습니다.

 

 

자동차 페인트 스프레이 구매(파는 곳)

차량 스프레이는 온라인에서도 구매가 가능하며 주변 차량부품 판매점에서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자동차 페인트 스프레이를 구매하기 전 꼭 알아야 할 것은 바로 자동차 도장 번호입니다. 자동차 페인트 번호는 운전석의 문 안쪽 부분에 적혀있습니다. 이를 확인하지 않고 비슷한 색상으로 구매하면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흰색이라도 페인트마다 미세한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흰색과 검은색이 아니고 다른 컬러의 차량이라면 자동차 페인트 색상 차이가 상당히 날 수 있기 때문에 꼭 도장 번호를 확인하고 구매해야 합니다.

 

만약 자동차 도장 번호를 모른다면 차량 브랜드 부품 판매점에 방문하시면 도장 번호를 몰라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이유는 자동차 번호판으로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도장 번호를 알고 있다면 인터넷으로 주문하는 것이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저는 현대자동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일에 자동차 페인트를 구매해야 했기에 온라인보다는 직접 자동차 부품 판매점에서 페인트 스프레이를 구매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검색창에 현대 부품대리점을 검색해 주변에 있는 매장에 방문했습니다. 매장에 방문하니 직원분이 차량번호를 확인했고 차량번호를 불러드리자 마자 제 차의 자동차 도장 번호를 말씀해주셨습니다. 추후 확인해보니 운전석 옆 도장 번호와 페인트 번호가 일치했습니다.

 

구매한 자동차 스프레이 페인트
현대 모비스 스프레이 페인트

 

현대모비스 부품대리점에서 구매한 자동차 스프레이 페인트의 가격은 9,000원입니다. 온라인에서 구매하면 6천 원대에서 구매가 가능하다고 하니, 상황에 따라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자동차 페인트 스프레이 셀프 도색 방법

페인트를 구매하고 나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이 공터로 차량을 옮기는 것입니다. 최소한 셀프 도색을 진행할 차량 주변에 아무것도 없어야 합니다. 자동차 페인트 스프레이의 경우 주변으로 많이 튀지 않지만 바람이나 실수 같은 변수로 인해 주변에 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넓은 공터 주차장에서 진행했습니다.

 

페인트를 바를 곳을 청소합니다. 세차를 하셔도 좋지만 차량 전부에 페인트 스프레이를 사용할 것이 아니라면 부분적으로 닦아주셔도 좋습니다. 저는 물티슈로 한번 닦아준 뒤 마른 극세사 걸레로 또 한 번 닦았습니다.

 

자동차 페인트 스프레이를 사용할 준비가 모두 되었다면 스프레이를 오랜 시간 흔들어 야합니다 특히 특이한 색상의 경우 페인트 안료 속 펄이 뭉쳐있을 경우가 많습니다. 그 상태로 그냥 사용하면 차량 색상과 다른 색상이 나오기 때문에 꼭 흔들어 주어야 합니다. 저는 1분 정도 페인트를 계속 흔들어 주었습니다.

 

페인트를 칠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극소 부위와 넓은 부위를 도색하는 방법입니다. 페인트를 바를 부위의 크기에 따라 방법이 달라지니 꼭 끝까지 읽어보시고 맞는 방법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1. 극소 부위 도색

작은 부위를 도색하는 경우 굳이 스프레이를 사용해 넓은 부위를 칠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무리 같은 색상의 페인트를 구매했지만 페인트는 광택의 기능이 없습니다. 즉 발라두고 나면 색상은 같지만 반짝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결국 가까이서 보면 도색한 부분이 티가납니다.

 

붓으로 바른 페인트 부위
국소부위 자동차 페인트 칠

 

극소 부위의 도색을 진행한다면 스프레이의 뚜껑에 스프레이를 뿌려 페인트를 덜어낸 다음 종이를 뾰족하게 돌돌 말거나 티슈를 단단하게 말아 작은 부위를 채워준다는 느낌으로 발라야 실패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저는 작은 미술용 붓을 가지고 가서 페인트를 찍어 발랐습니다. 페인트는 공기에 닿으면 쉽게 말라버리는 조금씩 덜어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 넓은 부위 도색

넓은 부위의 도색은 어쩔 수 없이 스프레이를 사용해야 합니다. 제가 운전 초보일 때 후진을 하다가 뒷 범퍼를 박았는데 그곳에 긁힌 자국이 선명했습니다. 길게 선모 양으로 자국이 남았던 터라 넓은 면적의 부위에 페인트를 칠해야 했습니다. 스프레이를 가볍게 뿌려 주었습니다.

 

스프레이로 뿌려 바른 페인트
넓은 부위 자동차 페인트 칠

 

만약 스프레이를 이용해 페인트를 칠해야 하는 상황인데 자동차 라이트와 인접한 부위라면 라이트를 꼭 가린 다음 뿌려야 합니다. 종이테이프와 비닐로 꼼꼼하게 가려주어야 스프레이가 라이트에 튀어 라이트를 갈아야 하는 상황을 맞이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차량에 문콕이나 스크레치가 발생한 상태에서 비를 많이 맞거나 잦은 세차를 진행하면 녹이 생일수 있습니다. 스크래치 때문에 예쁘지 않은 차가 더 지저분해 보이며 철판 자체가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페인트 스프레이를 사용하면 녹이 생기는 것도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전체 도색은 너무 비싸고 지저분한 스크래치 때문에 마음고생하고 있는 차주분이 있다면 고려해볼 만한 방법인 것 같습니다. 다만 정비소에서 전체 도색을 진행하는 것처럼 완벽하지 않고 부분도색을 한 티가 날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