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레시피

냉동만두 활용하기: 일본식 군만두, 떡만둣국, 만두전골

by 부부엉엉 2021. 9. 15.

냉동만두로 만든 만두전골

일본식 군만두

냉동만두는 어디든지 활용하기 좋고 맛도 좋습니다. 간단하게 구워 먹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맛있지만 조금 더 신경 쓰면 멋진 요리가 되기도 합니다. 일본식 군만두는 바닥에 전분물을 깔아서 바삭하고 눈꽃 모양의 튀김이 주변에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준비물은 냉동만두와 전분가루, 물입니다. 냉동만두의 경우 교자만두를 선택하면 좀 더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추가로 전분가루가 없다면 밀가루 1큰술이나 부침가루 1큰술로도 대체 가능합니다.

가장 먼저 물 1/2컵에 전분가루 1큰술을 넣어 전분물을 만들어 줍니다. 가루가 남아있으면 프라이팬 안에서 가장 먼저 타게 되니 최대한 잘 풀어줍니다. 다음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넉넉하게 두르고 만두를 올려줍니다. 전분물이 들어가면 프라이팬에 올려둔 만두 위치 그대로 굳어버립니다. 최대한 가지런하게 프라이팬에 올려 구우면 더 예쁜 요리가 완성됩니다. 약불에서 군만두를 천천히 익히다 지글지글 소리가 나면 전분물을 프라이팬 바닥에 뿌려줍니다. 최대한 얇게 넓게 퍼질 수 있도록 합니다. 이때 뚜껑을 덮어 약불로 만두가 다 익을 때까지 기다립니다. 만두가 다 익으면 바삭하게 익은 전분물이 위로 오도록 만두를 접시에 옮겨 담습니다. 노릇노릇하게 구워진 전분물이 바삭한 식감을 내고 만두는 전분물의 수분 때문에 촉촉하게 익습니다. 간장에 찍어먹거나 양념간장을 만들어 함께 드시면 더욱 맛있습니다.

추운 겨울철 먹기 좋은 떡만둣국

떡만둣국은 만두를 활용한 요리 중에 가장 쉬운 요리입니다. 이유는 만두가 익었는지 확인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준비물은 육수를 만들기 위해 멸치, 다시마가 필요합니다. 디포리, 새우 등 원하는 재료가 있다면 추가하셔도 좋습니다. 냉동만두, 대파 조금, 양파 조금, 떡 한 줌, 계란 1개, 간장, 소금이 필요합니다. 대파와 양파는 없다면 넣지 않아도 되고, 다른 채소가 있다면 더 넣어 활용해도 좋습니다.

가장 먼저 육수를 만들어야 합니다. 물 1L에 멸치 10개와 다시마 1개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충분히 색깔이 나올 때까지 끓여줍니다. 육수를 만들 시간이 없다면 인스턴트 사골육수를 사용해도 좋고, 멸치가루를 넣어 만드셔도 좋습니다. 간을 위해 간장 한 큰 술을 넣습니다. 육수가 완성되어 끓어오르면 떡과 만두를 넣어 익힙니다. 만두가 육수 위로 떠오르면 모두 익은 것입니다. 만두가 익고 떡이 말랑해지면 양파와 대파를 넣어줍니다. 계란을 잘 풀어서 끓는 물에 넣어줍니다. 마지막으로 후추를 조금 넣어줍니다. 간을 보시고 부족한 간을 소금으로 맞추면 됩니다. 소금간이 싫거나 귀찮다면 끓고 있는 만두를 하나 터트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만두소는 충분한 간이 되어있고 재료가 흘러나오면서 육수의 맛이 더욱 깊어집니다. 완성된 만둣국에 김가루를 올려먹으면 훨씬 고소하고 맛있습니다.

손님 초대음식, 만두전골

냉동만두로 요리하면 대체적으로 간편한 음식이 완성됩니다. 그래서인지 손님이 왔을 때 대접하는 요리로는 아쉽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냉동만두를 잘 활용하면 푸짐한 한상차림이 가능합니다. 준비물로는 만두 한 봉지와 양파, 알배추, 대파, 달걀 정도면 충분합니다. 만약 매콤한 만두전골을 드시고 싶다면 청양고추를 추가로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만두전골에 들어가는 알배추 이외에도 버섯이나 다른 채소를 추가로 넣어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간을 맞추기 위해 국간장과 다진 마늘, 소금도 필요합니다.

냉동만두가 너무 꽁꽁 얼어있으면 끓이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니 채소를 손질하기 전에 미리 해동시켜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파는 큼직하게 썰어 주고 양파도 큼직하게 썰어줍니다. 알배추의 경우 만두 크기와 비슷하게 썰어두면 냄비에 담았을 때 모습이 예쁩니다. 냄비에 채소와 만두를 올려둡니다. 모양을 내기 위해 한 가지 재료를 대각선으로 마주 보게 올려줍니다. 내용물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냄비에 1L의 물을 부어주고 간 마늘 한 큰 술과 국간장 3큰술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강한 불에 육수가 끓어오를 때까지 끓입니다. 육수가 끓기 시작하면 달걀을 넣어 줍니다. 마지막으로 간을 보고 추가 간이 필요하다면 소금을 넣어줍니다. 먹기 전에 후춧가루를 조금 넣어주면 풍미를 높여 더 맛있는 만두전골이 됩니다.

댓글